#오토바이 #vf100 #밸브 #간극 #조정(시동꺼짐 예방정비)
오토바이 모델 중에 소형 스쿠터 이면서 배달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VF100, VF100P 모델은 시동이 꺼지는 이슈가 있는 모델입니다. 모두 DNA모터스의 제품이며, 그전에는 대림오토바이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VF100 모델과 VF100P 모델의 차이는 유로 4, 유로 5의 차이이며, 외관은 바뀐 것이 없고, ECU를 통해 배기가스가 적게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ECU뿐 아니라 엔진 관련된 부품들이 달라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공부를 하면서 두 모델 모두 운행 중에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그중에 많은 사람들이 밸브 간극이 맞지 않아서 교정을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플러그와 흡기필터도 교체 주기에 맞게 교환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전에 글을 보면 아시겠지만 저또한 시동이 꺼진 적이 있어서 플러그, 흡기필터를 교환하여 문제가 해결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시동꺼짐 예방정비로 밸브 간극을 조절하였으며, 그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1. 밸브 간극 준비물 체크
먼저 밸브 간극을 보려면 전용 게이지가 필요합니다. 밸브 간극게이지 또는 두께 게이지로 검색하면 인터넷에서 3~5천 원 내외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래의 사진은 지난번 플러그를 교체할때 촬영한 사진입니다. 오토바이 안장의 떼어야 하는 작업이며 밸브가 엔진 헤드에 붙어 있기에 지난번 사진을 재활용하겠습니다.
안장을 열고 10mm 볼트 6개와 십자 나사 4개를 풀면 안장은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장 앞쪽 카울도 분해를 해줘야 합니다. 2번째, 3번째 사진나 나와 있는 나사 2개를 풀어 줍니다.
그리고 바닥에 발판 고무덮게를 들어 떼어보세요. 그럼 2번째 사진처럼 커버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 2개를 풀어 주고, 카바를 위로 살짝 들어주면 분리가 됩니다.
2. 엔진 헤드 커버 분해
이제부터가 밸브 간극 조절을 하기 위한 실전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것은 vf100 모델의 엔진 헤드 커버입니다. 하단 쪽에 누유의 흔적이 있네요. 다음엔 헤드 카바 가스켓을 교환해 주어야 할 듯합니다. 6mm 육각 렌치를 사용하여 보이는 2개의 나사를 풀어 줍니다. 헤드 커버에 연결된 고무호스도 빼주세요. 클립을 누르고 뽑으면 됩니다.
엔진 해드 커버를 오픈한 모습입니다. 엔진오일을 잘 교체해줘서 그런지 상태는 깨끗하고 좋은 거 같습니다.
3. 타이밍 상사점 맞추기
밸브 간극을 맞추기 전에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타이밍 상사점을 꼭 맞춰 줘야 합니다. 문제는 그 과정을 촬영하는 걸 깜빡했는지 지금 찾아보니 사진이 없습니다. 글로 설명을 드리자면, vf100 오토바이 우측에 제네레이터가 있는 부위에 플라스틱 커버가 있어요. 커버 안에는 냉각팬이 보입니다. 커버 중앙에 고무 마게를 뽑으면 14mm 볼트가 있어요. 렌치를 이용하여 그 볼트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크랭크축이 같이 움직입니다.
그럼 사진에 보이는 체인도 같이 돌게 됩니다. 이 기어의 옆 판을 보면 상사점을 맞추는 표시가 되어 있어요. 빨간색 글씨로 되어 있는 일자선이 수평으로 2개 있습니다. 사진에는 하나만 보이고 안쪽에 하나가 더 있습니다. 이 표시가 사진상 헤드 가스켓과 수평을 이루게 맞춰야 합니다. 크랭크를 회전하여 상사점을 맞추고 크랭크를 앞뒤로 조금씩 움직였을 때 밸브가 움직이면 크랭크를 한 바퀴 더 돌려줘야 합니다. 그럼 다음 상사점이 맞았을 때는 밸브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중요한 부분이기에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글로 이해가 어렵다면, 영상을 찾아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VF100 모델의 경우 안장 안쪽에 이러한 스티가 붙어 있습니다. 18년식 VF100 모델의 경우 밸브 간격인 흡기, 배기 모두 0.1mm로 맞추게 되어 있습니다. VF100P 모델의 경우 흡기, 배기 모두 간극을 0.09mm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4. 밸브 간극 게이지를 사용하여 작업 진행
그럼 0.1mm 밸브 간극 게이지를 준비하여 상단의 흡기 밸브를 먼저 체크해 줍니다. 사진처럼 게이지를 밸브 스프링 위쪽에 넣어 봅니다. 이 오토바이의 경우 간극이 좁아져서 게이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9mm 스페너로 밸브 볼트를 풀고 가운데 네모난 축을 왼쪽으로 돌리면 간극이 벌어집니다. 0.1mm 게이지를 사용하여 맞게 조절을 하고 다시 잠가 줍니다. 밸브 간극 조절 시 게이지가 안 움직이면 너무 조여 진 것이고, 헐렁하게 움직이면 간극이 벌어진 거예요. 슥슥 살짝 걸리는 움직임 정도가 좋습니다.
하단의 흡기 밸브도 같은 방법으로 밸브 간격 조절을 해주시면 됩니다. 흡기 밸브 쪽은 공간이 협소하지만 사진처럼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밸브 간극을 잘 조정했으며, 다시 엔진 헤드 커버를 닫아주고 유각볼트로 잘 조여 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가스켓을 잘 장착해줘야 합니다. 잘못하면 누유가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잊지 말고 고무 호수 연결 꼭 하세요.
5. 기타
마지막으로 엔진 헤드커버 고무가스켓 가격을 알아보려고 인터넷을 찾아보았습니다. 가격은 3500원으로 저렴했습니다. 좀 더 지켜보고 누유가 심해지면 구매해서 교체 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토바이 vf100 밸브 간극 조정(시동꺼짐 예방정비)"이 완료되었으며, 나머지 조립과정은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해 주면 됩니다. 좁아졌던 간극을 벌려줬으니 좀 더 힘차게 엔진이 동작했으면 좋겠습니다. 간극이 좁으면 시동 후 엔진소리는 조용하며, 주행 시 힘은 딸리게 됩니다. 그렇다고 간극을 기준치 이상으로 벌려놓으면 소음은 커지고 밸브를 치는 소리가 "따다다~"하고 나니 기준값으로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기록용 계기판 사진도 깜빡했네요. 30200km 주행한 상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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