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잡소리

구글리더 종료와 소셜웹의 허상

by 이제시작 2021. 8. 17.
반응형

구글은 매년 봄 청결이라는 이름으로 끝나는 서비스에 구글 리더를 추가한다.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정신쇠약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해외 고객들과 별반 다르지 않은 반응으로 충성 고객이 많다는 것을 증명한다.

Google Reader에 대한 대체 콘텐츠를 빨리 찾으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Google Reader에 대한 대안이 있습니다. Feedly와 Reeder는 주로 기존 구스이며, 글리 리더 API는 기본이지만, 한국의 해외 넷바이브산 RSS는 여전히 존재한다. 서비스를 계속하려면 OML(Blog Subscription List) 파일을 이동하기만 하면 됩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갑시다.

Google Reader의 종말은 콘텐츠 전달 수단으로서 RSS의 종료를 의미합니다. 2000년대 중반 RSS는 정적 개인 웹사이트 정보를 동적으로 전송하는 수단으로 주목을 받았다. 이는 개인 미디어의 힘을 키울 수 있는 기회이며, 블로그는 미디어가 좋아하는 것이 되었다.

헤팅턴포스트, 보잉, 테크크런치, RWW와 같은 블로그는 해외 주류 미디어로 성장했으며, 65,000명의 RSS 사용자가 개인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럼 왜 RSS가 끝났을까요?

첫째, RSS 자체는 수익성이 없습니다.


구글이 피드버너를 인수해 애드센스 for 피드라는 광고를 만들어 구글 리더에 올렸다. Chaney Blog가 선보일 문의 RSS는 (돈을 벌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밖에서 책을 읽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료에 광고합니다.

2009년 '고맙다 2만 유저'에 따르면 RSS는 자사 웹사이트의 3배에 달하는 시청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RSS 피드의 클릭 수는 매우 낮으며 일반 페이지의 10분의 1에 불과합니다. 반면 검색어 광고 클릭률은 웹 콘텐츠보다 4배, RSS 피드보다 40배 높다.

이 수치는 그 이후로 줄어들지 않았다. 구글 리더 사용자는 광고를 클릭하지 않기 때문에 수익성이 매우 낮습니다. 이 제품은 Google Reader가 off.to으로 전환한 것 중 가장 큰 원본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피드버너는 곧 구글 리더와 같은 운명을 맞게 될 것이다.

둘째, 소셜 네트워크 성장과 구글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2010년까지 매일 10,000명의 사람들이 구글 리더의 Chani 블로그를 읽을 것이다. 당시 4만 명의 사용자 중 25%가 실제 텍스트를 읽는다.하지만 가입자는 6만5000명으로 줄었지만 2000명을 넘기는 어렵다. 즉, 3%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물론 요즘은 적게 쓰는 것도 문제가 있지만, RSS 쓰기 한 번으로 인한 영향은 계속 줄어듭니다. 그 이유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소셜 유통 채널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2011년 '소셜네트워크의 막차' 통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25% 이상 유입됐다.

이 수치는 훨씬 더 높으며 현재 거의 40%에 달한다. 그 결과, 블로그 기반 미디어가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링크를 제공하기 위해 소셜 채널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쿼라 전 총리는 이에 대해 2008년 오픈소셜, 2009년 버즈, 2010년 구글플러스를 개발할 때 구글 팀원들이 점차 박탈당해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에 밀려났다고 밝혔다.

소셜네트워크 시대에는 콘텐츠가 중요하기 때문에 구글라이더는 웹 검색 시 추구해야 할 서비스 자원이지만 여전히 가능성이 높은 서비스다.

그렇다면, RSS가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는 개인용 미디어에서도 소셜 네트워크 미디어가 계속 기능할 수 있을까요?


전혀요. 제가 예전에 Chani의 블로그에 글을 썼을 때 RSS가 인기가 많아서 첫날에는 많은 방문객을 끌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적은 수의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보유하고 있다.트위터의 경우 방문 수가 매우 적습니다.

반면에, 당신이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하루 만에 글을 올리면, 당신은 더 많은 방문자와 더 나은 리트윗을 받을 것입니다!뒤에서 퍼지다. 저는 팔로워 3만 명과 페이스북 2,600명의 팬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블로그가 좋으면 RSS를 통해 접속할 수 있었지만 요즘은 하나의 소셜 채널에 의존하고 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팔로워가 많지만 소셜네트워크의 영향을 받지 않는 한 블로그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더라도 유통을 차단하지는 않을 것이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그것은 한두 개의 좋은 기사를 가진 일부 연예인들의 우아한 트위터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소셜 채널은 단순히 부정적인 영향만이 아니다. 사람들은 사려 깊고 깊은 정보보다 흥미롭고 감동적인 기사를 선호합니다. 제 트윗에는 도망친 하루(?)에 대한 리트윗만 870개가 넘습니다.조회수가 45,000회를 기록했습니다.스티브 위즈니악이 여고생에게 보낸 편지입니다.

SNS에서 단발과 카운트 인기가 많아요.우동이와 해민의 영상 같아요. 소셜 미디어는 콘텐츠의 유통 수단이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는 블로그와 RSS가 가져다주는 단일 미디어 가치와 콘텐츠 민주화의 시대를 역행하고 있다.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디어 민주화가 다시 실현될 수 있을까? 2013년 3월에 Chani 블로그를 연 지 10년밖에 안 돼서 더 감회가 새롭네요. 사실 역사는 천분의 일이고, 새로운 유통기술은 언젠가 새로운 날을 만들어 낼 것이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