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미분양 아파트 조회 방법

by 이제시작 2021. 10.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분양 아파트 현황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합니다.

미분양 아파트라 하면 부동산에서 건설업체가 분양을 하고 남은 잔여 세대수를 말합니다. 전국 특히 지방 소도시에는 미분양 아파트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한국은 부동산 열기가 뜨거운 때에도 미분양 아파트는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한데 대부분이 지방이지요. 아니면 경기도 외곽으로 교통편이 안 좋은 지역입니다. 내 집 마련으로 또는 재테크 수단으로 단순하게 분양을 받아서는 안되겠습니다. 아파트가 분양되지 않은 이유가 있겠지요? 자 그럼 미분양 아파트 조회 방법을 알아볼까요?

 

 

1. 미분양 아파트 조회 방법

정부에서는 미분양아파트 현황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전국 미분양 아파트의 정보를 한 곳에서 모두 찾아볼 수 있는 국토교통부 "국토교통통계누리"라는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URL 주소는 "molit.go.kr"입니다.(검색창에 "국토교통통계누리" 검색해 주세요. 아니면 옆의 주소를 복사 + 붙여 넣어 주세요)

홈페이지에 접속 후 "주택" 메뉴를 클릭합니다.

미분양 주택 현황보고를 클릭하면 공사 완료 후 미분양 현황, 규모별 미분양 현황, 미분양 현황_종합, 시, 군, 구별 미분양 현황 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여 기간 및 양식을 선택하여 진행하면 통계표 보기와 메타정보 확인 등으로 현재 미분양된 아파트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부산, 대전, 대구 등 미분양 아파트는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지역별, 평형별, 공공 및 민간부 등으로 검색이 가능하니 미분양 아파트를 찾아보고 싶은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확인 하 실수 있으실 겁니다. 주변 시세에 비해 분양가가 높거나, 아파트 지역이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없는 경우가 많아 분양이 완료되지 않은 곳들이니 꼼꼼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미분양 아파트 현황

좀 더 자세히 미분양 아파트에 대해 찾아보았으며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미분양 아파트 현황은 2018년도 기준입니다. 2018년도는 부동산 열기가 붙기 전인데도 미분양 현황이 계속 줄고있습니다. 아마 지금은 미분양아파트 현황이 더 감소하는 추세일 것입니다. 수도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다 보니 경기도 미분양 아파트는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지방의 경우도 미분양 아파트가 충분히 있습니다. 미분양 아파트로 분양 신청을 하거나 매수를 하고 나중에 가치를 재평가받기도 합니다. 미분양 주택 수는 과거에 비해 계속해서 줄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꾸준히 미분양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중국인들의 제주도 부동산 매수가 이어지면서 미분양 해소가 빨라지게 되었으며 2015년에는 미분양이 2만 채 수준으로 내려갔다가 다시 연말에 동탄 2 신도시 건설의 여파로 대규모 물량이 풀려서 다시 6만 채 이상으로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지역별 편차를 살펴보자면 서울특별시 강남구 지역의 재개발, 재건축 아파트는 분양가가 평당 4천만 원을 넘음에도 순식간에 완판이 되는가 하면 입주 물량이 풀려있지만 입지가 열악하다고 평가받는 곳에서는 분양이 오히려 취소되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2021년 8월을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전체 미분양 개수는 14000여 개까지 감소하였으며 이는 2000년대 이후 대한민국 미분양 아파트 통계가 작성된 이후 역대 최소 미분양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원인은 역대급 유동성 장세가 부동산 시장을 끌어올리고 공급이 감소함에 따라 미분양 감소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수도권 미분양은 1183호이며 비수도권 미분양은 13681호로 지역별 편차가 여전히 큰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악성 미분양인 준공 후 미분양은 8177호까지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집 값 상승에 따라서 무주택자들까지 패닉 바이에 나서고 있는 것이 미분양 급감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한국의 분양 시스템과 월세 위주의 정책이 많이 나오는 원인으로 미분양 위험이 어느 정도는 분산되어있으며 한국의 부동산 가격은 우리의 예상과는 달리 세계적으로 보면 아주 비싼 편이 아니라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 있으시다면 잘 알아보셔서 분양받으시길 바랍니다. 내 자산은 소중 하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