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샤워기 호수 및 헤드 교체방법(ft.다이소 제품)

by 이제시작 2022. 11. 15.
반응형

며칠 전 샤워기 호수와 샤워기 헤드 사이에서 누수가 발생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샤워기 헤드의 경우 열고 닫는 스위치가 달려있는 모델이었으나 오래전부터 스위치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내 집도 아니고 저렴하게 샤워기를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다이소에는 정말 없는 물건이 없는 만물상이다. 착한 가격에 샤워기 호수 와 샤워기 헤드를 구매하여 교체하기로 하고 진행해 보았다.

 

 

샤워기 호수 및 헤드 교체방법(ft.다이소 제품)

다이소 한켠에 샤워기 주방이나 욕실에 관련된 샤워기 제품들이 모여있는 곳을 발견하였다. 어떤 제품을 사용해 볼까 고르고 골라 보았다.

다이소에 진열되어있는 샤워기 제품들
다이소에 진열되어있는 샤워기 제품들

 

 

샤워기 헤드와 호수는 아래 두 제품으로 결정을 하였다. 호스는 기존의 1.5m 길이의 호수면 충분하고 샤워기 헤드의 경우 2~3천 원 정도의 더 저렴한 제품들이 있었지만 마사지 기능이 있다는 오천 원짜리 제품으로 결정을 해보았다.

다이소에서 내가 선택한 샤워기 제품다이소에서 내가 선택한 샤워기 호수
다이소에서 내가 선택한 샤워기 제품

 

 

다시 집으로 복귀하여 기존의 문제가 있는 샤워기 헤드와 호수를 사진으로 남겨 보았다. 샤워기를 자주 떨구는등 충격을 가해주면 샤워기 헤드나 호수의 연결 부분이 깨져서 저렇게 누수가 되는 현상이 발생된다.

샤워기 호수 누수 확인
샤워기 호수 누수 확인

 

 

샤워기 헤드 부분에 스위치가 달려있는데 물이 나오는 방향이나 양이 조절되거나 물이 아예 나오지 않게 토출구를 닫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저 스위치도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지 않았다.

샤워기 헤드 스위치 고장
샤워기 헤드 스위치 고장

 

샤워기 헤드와 호수를 교체하기 위해 필요한 연장은 단순하다. 몽키 스페너나 파이프렌치 등 모든 연장이 가능하지만 나는 제일 간편한 첼라를 사용하기로 했다. 

샤워기 호수 헤드 교체를 위한 연장(첼라)
샤워기 호수 헤드 교체를 위한 연장(첼라)

 

 

나의 경우 수전에서 호수 부분을 분리하여 통으로 교체해도 되지만 샤워기 헤드만 교체를 해야 하는 분들을 위해 샤워기 헤드도 분리해 보았다. 샤워기 헤드를 교체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헤드와 호수를 분리해 줘야 하는데 한쪽 손으로 샤워기를 잡고 다른 손으로 호수 부분을 잡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주면 분리가 된다. 하지만 꽉 잠겨있을 경우 맨손보다는 수건이나 마른 고무장갑 등을 감싸고 돌려주면 쉽게 호수와 헤드를 풀 수 있다. 어차피 다 교체해야 되는 상황이라 첼라로 잡고 돌려서 풀어 주었다. 연장으로 너무 꽉 누르면 호수 연결하는 부분이 망가질 수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샤워기 헤드 교체 방법샤워기 헤드 교체 방법
샤워기 헤드 교체 방법

 

 

자 다음은 수전에서 샤워기 호수를 분리해 줘야 한다. 호수와 샤워기 헤드는 약한 힘으로도 풀릴 수 있게 체결돼 있지만 수전과 샤워기 호수 연결 부분은 좀 더 견고한 체결을 위해 육각 모양의 너트로 체결되어 있다. 스페너를 사용해도 되지만 첼라로 가볍게 물려서 풀 수 있는 정도이다.

수전과 샤워기 호수 분리 방법수전과 샤워기 호수 분리 방법수전과 샤워기 호수 분리 방법
수전과 샤워기 호수 분리 방법

 

 

 

이제 새로 구입한 샤워기 호수와 샤워기 헤드의 포장을 뜯어 교체할 준비를 해주자. 특히 샤워기 호수를 구입하면 동그랗고 작은 고무패킹을 포함해 주는데 이것은 수전과 호수, 호수와 샤워기 헤드를 연결하는 곳에 패킹이 들어가므로 잊어버리지 않게 잘 보관해준다.

새로 구매한 샤워기 호수 및 헤드새로 구매한 샤워기 호수 및 헤드
새로 구매한 샤워기 호수 및 헤드

 

 

사진에서처럼 샤워기 호수 양쪽 끝에 고무 패킹을 넣고 조여줘야 물이 누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샤워기 호수 양쪽 고무 패킹 확인샤워기 호수 양쪽 고무 패킹 확인샤워기 호수 양쪽 고무 패킹 확인
샤워기 호수 양쪽 고무 패킹 확인

 

 

먼저 샤워기 호수와 샤워기 헤드를 연결해 주었다. 한 손으로 샤워기 헤드를 잡고, 다른 한손으로 샤워기 호수의 나사가 있는 부분을 잡고 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된다. 체결을 할 때는 연장을 사용하여 무리하게 조일 필요가 없다. 힘이 약하신 분들이라면 물기가 없는 고무장갑 등으로 마찰력을 높여주어 조여주면 된다.

샤워기 헤드 와 호수 체결
샤워기 헤드 와 호수 체결

 

 

수전과 샤워기 호수를 연결하는 방법은 동영상으로 준비해 보았다. 호수에 고무 패킹을 넣어주고 손으로 먼저 체결을 해준 다음 마지막으로 연장을 사용하여 조여주면 된다. 마찬가지로 고무 패킹이 들어있기 때문에 힘을 무리하게 주어 꽉 조일 필요는 없다. 적당한 힘으로 물이 세지 않을 정도로만 조여 주도록 하자. 한 손으로 촬영을 하고 카메라 화면을 보며 작업하려니 연장질이 잘 되지 않는다^^;

샤워기 호수와 수전 연결 영상

 

 

이제 샤워기 호수 및 헤드 교체방법을 모두 알려 드렸으며, 마지막으로 잘 교체가 완료되었는지 물을 틀어 확인해 보도록 한다. 처음에는 누수가 생기는 곳이 없는지 확인 차원에서 수전의 손잡이를 살살 올려서 물의 압이 세게 나오지 않게 해 준다. 어느 정도 물이 나오고 누수가 안 보이면 수전을 최대한 오픈하여 다시 누수 확인을 해주고 누수가 없다면 영상처럼 잘 교체한 것이 되겠다.

반응형
샤워기 헤드 및 샤워기 호수 누수 확인

 

 

이상으로 샤워기 호수 및 헤드 교체방법(ft. 다이소 제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다. 며칠간 사용해본 결과 다이소 샤워기 헤드 제품도 손색없이 쓸만하다. 전세기간 동안만 잘 버텨주면 되므로 내 집이 아닌 이상 비싼 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 한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앵글밸브 누수(ft.싱크대 세면대 변기 수도관)

언제부터였을까? 싱크대 하부장을 열어 보니 바닥에 물이 고여 있었다. 많은 양의 누수가 발생되었다면 아랫집에서 연락을 왔을 텐데 그 정도까지의 누수는 아니었나 보다 일찍 발견한 것일 수

cjsvirus.tistory.com

 

 

자동차 폴딩키 고무 교체 방법(ft.현대 아반떼)

자동차 스마트키가 아닌 폴딩키의 경우 오래 사용하다 보면 버튼을 눌러주는 고무가 노후되어 찢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버튼을 조작할 때 손톱을 사용하게 되면 빠른 시간에 폴

cjsvirus.tistory.com

 

 

삼겹살 에어프라이어(에어후라이기) 조리 시간 온도

3일 연속 연휴의 기간 동안 날씨도 변덕이도 어디 갈 곳도 마땅치 않고 집에만 있기 아쉬워서 고기라고 구워 먹자 생각하는 찰나에 에어후라이기를 사용해서 삼겹살 통구이를 해서 먹으면 맛있

cjsvirus.tistory.com

 

 

어금니 깨졌을때 치과 치료 선택(인레이 크라운 레진)

정확히 6월 4일 친구 결혼식에 참석했다가 뷔페 음식 딱 1 접시를 먹고 나왔는데 혀가 껄끄러움을 감지하게 되었다. 10년 전에 인레이 치료를 했던 왼쪽 6번 어금니의 보철물이 떨어진 줄 알았으

cjsviru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