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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아이오닉5 vs 테슬라 모델Y 스펙 비교

by 이제시작 2021.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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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신형 아이오닉5의 최대 충전 거리는 430km, Y형 수라는 80km, 배터리 용량은 상대적으로 작아 가격이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실제 구매가격은 Y모델보다 2000만원가량 저렴하며 차 가격에 따라 정부보조금이 적용된다.

원래 예상했던 500킬로그램에 조금 못 미치네요. 다만 경쟁 모델로 꼽히는 테슬라의 '모델 Y' 모델은 시장에서 단종돼 유리할 전망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아이오닉5는 72.6와트시 배터리와 58.0와트시 배터리 등 2개 모델을 출시한다.


장거리 후륜구동 모델에 따르면 최대 주행거리는 1회 충전 시 410~430km다. 이는 현대자동차의 한국 인증 방식에 따른 것이다.

아이오닉5는 현대차가 개발한 플랫폼인 E-GMP의 첫 모델로 업계 500km 가까이 달릴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E-GMP를 선보인 뒤 "기존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전기차와 달리 1회 충전으로 50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그게 다입니다."

현대차는 "E-GMP의 최대 주행거리는 500km로, ION 5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고려해 주행거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대용량 배터리는 전기차의 거리와 비용을 증가시킨다.

아이오닉5의 라이벌인 테슬라의 Y형이 국내 최고 주행거리인 511km 인증을 받았다. 장거리 배터리의 용량은 82.0kWh입니다. 국내 60.0kW 배터리 설치 기준은 아직 인증되지 않았지만 340kg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모델 Y는 전면과 후면에 각각 모터가 있는 4륜 구동으로 구동됩니다. 주행 거리도 4륜 구동 기준이다. 4륜 구동은 2륜 구동보다 안정적이고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반면, 이온 5의 주행 거리는 2륜 구동에 기초합니다.E-GMP는 후륜 구동 시스템을 기반으로 트림에 따라 전륜 모터를 추가하고 4륜 구동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또한 4륜 구동 옵션이 추가되면 2륜 구동에 기초하여 발표된 거리가 약간 줄어들 수 있습니다.

김필주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4륜구동이 2륜구동보다 전기를 더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짧을 가능성이 높다."

이온이나 5는 가격 경쟁력에 유리하다. 아이오닉5 장거리 경주의 선가는 5250만원, 무대 이전 경주의 선가는 5750만원이다. 개인소비세(300만원 이내)와 매입보조금(서울 최대 1200만원)을 합치면 장기 신용등급 하락으로 매입가격이 4250만원으로 낮아진다.

Y모델의 가격은 5999만원이지만 테슬라는 판매를 중단했다. Ionica 5는 모델 Y Standard가 시장에서 제외되어 유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Y형 장거리 스포츠카의 가격은 6,999만원으로 최대 600만원이다. 정부는 올해 자동차 가격이 6000만원 이하일 경우 9000만원 이하 중 절반 이상을 지원하지 않기로 했다. 보조금과 세제혜택이 가장 높은 Y타입의 구매가격은 6099만원으로 아이오니아 프레스티지보다 1849만원 높다.

주행 보조 기능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아이오닉5 프레스티지 액세서리에는 고속도로 방향지시등이 켜지면 차선을 바꿀 수 있는 하이웨이 드라이빙 어시스트2(HDA2) 기능이 내장돼 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기능은 교차로에 접근하는 차량 간 충돌 위험이 있을 때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밟아 보행자가 차량 가장자리에 진입할 때 충돌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굴착정비는 차량편차예방, 항법속도조절 등을 지원하며 옵션으로 부가기능을 갖추고 있다.

Y형에는 자동 주행 보조장치가 장착되어 있어 자동으로 차량의 스티어링 휠과 속도를 조절하고 브레이크를 밟는다. 900만원을 추가하면 '완전 자율주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 FSD를 추가하면 차량을 추월해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 전기차 플랫폼 E-GMP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플랫폼 E-GMP는 다음과 같다. 현대자동차그룹
충전시간(100km)은 약 5분 정도 소요됩니다. 소비자들이 그것을 느끼는데 시간이 걸린다.

요금 체계 또한 소비자 선택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현대자동차가 전압과 충전 속도를 높이는 기술을 선보였다. Ioniq 5용 400V 및 800V 다중 속도 충전 시스템은 모터와 인버터를 사용하여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800V로 높입니다.350킬로와트급 초고속 충전기는 18분 이내에 작동될 예정이다.배터리 용량의 80%를 채우고 5분 충전 후 100km를 달릴 수 있다.

포르쉐가 지난해 선보인 전기 스포츠카 타이콘에도 800V 표준이 적용됐다.

현대자동차와 포르쉐의 800V 시스템은 크로아티아 고성능 전기차 제조업체 리마르크가 각각 13.7%, 15.5%로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항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원은 "단기 충전과 일회성 충전 수요가 늘면서 소비자들이 800V 전압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의 5분에서 100km 구간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350kW급 고속충전기는 서울 8기, 고양 2기, 대구 1기, 제주 2기, 포항 1기 등 12기에 불과하다. 현대자동차가 올해 전국 12개 고속도로와 8개 주요 도시에 120개의 고충전 시설을 설치한다.

테슬라도 '슈퍼차저'라는 이름으로 자체 충전 인프라를 구축했다. 부스터 충전기는 125kW V2, 250kW V3이며, 국내에 설치된 충전기는 모두 V2.182기가 전국 33개 지역에 설치됐다. 테슬라는 올해 안에 27곳에 V3 충전기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테슬라는 2019년 V3 부스터를 공개하면서 5분간 충전하면 12분간 구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0킬로미터

테슬라 모델 Y


Tesla 모델 YII 테슬라
현대자동차가 아이노머5 디자인에 전기차 특성을 적용했다. ION5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공간 활용률이 좋다. 앞바퀴와 뒷바퀴의 거리를 보여주는 휠베이스는 3m로 대형 SUV 파리지드 2.9m보다 길다.

실내 공간도 2.89m 확보했다. 시트 구조도 7장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제어 시트를 활용해 실내 제어 공간도 확대됐다. 기존 아날로그 계기판을 대형 모니터 2개로 교체합니다. 모니터에서 속도, 거리, 온도, 내비게이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온5는 외관 측면에서도 자동차의 미래를 강조한다. 얇은 헤드라이트는 좌우로 길다. 또한 앞뒤로 연장되는 얇은 리어 램프를 사용하여 전면과의 균일성을 강조합니다.

아이오니카5에는 전기차 특성을 살린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V2L(Vehicle To Load) 기술을 통해 차량 외부에서 일반 전원(110V 및 220V)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야외활동 시 가전제품이나 전자기기 충전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현대차는 지난달 공개한 동영상을 통해 아이오니를 사용했다.캠핑장에서 ON5 V2L 3.5kW 전원 공급 장치와 전기 오븐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태양열 충전도 지원해 태양 주기를 연간 1500km까지 늘린다.

지난해 아우디 e-트론에 적용된 디지털 사이드미러는 현대자동차 최초로 ION 5에 탑재된 모델로 내부 디스플레이 사이드미러에 장착된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현대자동차가 내놓은 '사물을 보고 사각지대를 완전히 없애는 최선의 방법'이다.""

현대자동차가 올해 애언5 글로벌 판매 목표를 1만대로 잡았다. 한국의 목표 시장은 2만6500개 기업이다. 영화는 3월 말 유럽에서 개봉되며, 한국과 미국에서 개봉되고 6월 25일부터 사전 계약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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