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잡소리

NFT 란? - Non Fungible Token 정보

by 이제시작 2021. 11. 25.
반응형

 

NFT 란? - Non Fungible Token 정보

 

최근 들어 많은 매체나 인터넷 뉴스에서 NFT 란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데, 무슨 뜻인지 궁금하여 찾아보게 되었으며,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NFT를 공부하면서 참 흥미로운 내용이 많았습니다. 앞으로 MZ세대는 더 많은 공부를 하며 살아가야 할 것만 같았으며, 시대가 변하고 있다는 걸 느끼게 된 계기도 되었습니다. NFT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과 메타버스에 대해서도 공부하시면 더 흥미로울 것입니다.

 

NFT 란? 무엇인가?

NFT 관련 사진입니다.NFT 관련 사진입니다.NFT 관련 사진입니다.
NFT 관련 이미지

먼저 NFT란? Non Fungible Token의 약자로 기존 암호화화폐와 달리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해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한 암호화폐를 말합니다. 이는 블록 체인기술을 사용하여 어떤 것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독특한 것을 '토큰화'한다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 내역을 원장에 기록하고 모든 네트워크 사용자에게 원본과 동일한 사본을 공유하여 데이터의 위조나 변조를 할 수 없게 만듭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여러 코인들을 거래하는 데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의 대기업들도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서명을 하도록 보안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또한 이것은 소유권을 증명하는 수단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NTF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최조 발행자를 언제든 확인 가능하며, 소유권이나 판매이력등의 모든 정보가 블록체인 기술로 저장이 되어 안전합니다.

또한 기존 암호화폐와 다르게 NTF는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렸으며, 이는 상호 교환이 불가능 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예로 비트코인 1개의 가치는 전 세계 모두가 같지만 NTF가 적용된 코인들은 서로 다른 코인과 대체 불가능한 별도의 인식 값을 갖게 되어 코인마다 가격이 달라집니다.

 

이 처럼 NFT는 대체 불가능 코인으로 대표적으로 미술품, 게임아템 등이 있으며, 이러한 것들을 거래할 수 있는 NFT 플랫폼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NFT 플랫폼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FT 기술은 2017년 블록체인 스타트업 대퍼 랩스가 출시한 고양이 사육 게임 '크립토 키티'에 처음 적용됐다. 다양한 특성을 지닌 고양이들을 온라인으로 수집, 키우는 수집 게임으로, 암호화폐로 고양이를 사고팔 수 있습니다. 당시 600 이더리움(ETH)으로 거래된 가장 비싼 고양이 캐릭터로 '드래건'이 있습니다.

 

최근 NFT는 미술품을 중심으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2017년 4000만 달러(약 447억 원) 규모에서 2019년 2억 5000만 달러(약 2797억 원)로 약 7배 규모로 성장했다.

 

사실, 최근 한국에서도 유명하지 않은 영화감독님이나, 작가님들이 작성하고 만든 콘텐츠들을 NFT 플랫폼에 등록하여 10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발생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슬라 최고경영자 CEO 일론 머스크의 아내이자 가수인 그라임스가 NFT를 이용해 작품을 판매하여 65억 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유명해진 사례도 있습니다.

 

한편 NFT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찬반양론이 엇갈리면서 미국의 억만장자 기업인이자 NBA 댈러스 매버릭스 구단주인 마크 큐반(Mark Cuban)은 USA TODAY와의 인터뷰에서 "NFT 시장은 3대 수익원으로 큰 시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대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술가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는 미술평론가의 팟캐스트에서 NFT가 "사기꾼과 범죄자들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뉴욕 브루클린에서 활동하는 영화감독 알렉스 라미네즈 마리스는 친구 네 명과 함께 1년 동안 방귀소리를 녹음하여 NFT로 만들어 희소성과 유일성을 앞세워 소장 가치를 극대화하는 점을 조롱한 바도 있습니다.

아직 NFT 관련하여 특별한 규제가 없는 상태라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모두가 알면 이미 늦은 것일 수도 있고, 믿고 남들보다 먼저 시작한다면 훗날 큰 수익을 안겨 줄 수도 있겠습니다. 이것은 개개인의 문제로 선택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아 두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NFT가 생소한 것이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NFT로 만들려고 하는 오디오나, 이미지, 영상, 아이템 등의 콘텐츠만 준비하면 되는 것이고, 이것을 NFT로 만들어 주는 NFT 플랫폼이 많이 있습니다. 사용자는 그 플랫폼에 본인이 제작한 콘텐츠를 발행하고, 판매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디지털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번거롭더라도 공부하셔야 합니다.

 

알아 두면 좋은 정보

 

 

블로그 키워드 확인 방법 - '블랙키위'

블로그 키워드 확인 방법 - '블랙키위' 블로그로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제대로 된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키워

cjsvirus.tistory.com

 

 

코로나 증상 순서 및 확인방법

코로나 증상 순서 및 확인방법 11월 1일 부로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었고 매일 신규 확진자 수는 2 천명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야외 활동은 점점 많아지고 코로나 전 일상으로 돌아가

cjsvirus.tistory.com

 

 

2022년 공휴일, 대체공휴일 알려드립니다

2022년 공휴일, 대체공휴일 2021년이 앞으로 50일 정도 남았습니다. 2020년 ~ 2021년 근 2년간 코로나19 이슈로 여행도 못 다니고, 일도 정상적으로 못하고 힘든 시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은

cjsvirus.tistory.com

 

 

2022 최저시급 최저임금

2022 최저시급 최저임금 2022년 최저임금 최저시급 월급 연봉 알아보겠습니다. 올해인 2021년을 기준으로 내년 얼마가 상승했고, 지금까지 얼마였으며 얼마만큼의 상승을 통해 지금에 이르렀는지

cjsviru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