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견과류 종류별 효능 및 효과

by 이제시작 2021. 11. 4.
반응형

0. 견과류 종류별 효능 및 효과

목차

    견과류 종류별 효능 사진
    견과류 종류별 효능

    1. 견과류 효능 - 아몬드

    아몬드는 견과류 중 유일하게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견과류입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 함유량이 다른 식품에 비해 매우 높아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기능이 탁월합니다. 아몬드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또한 유익한 콜레스테롤은 유지하고 불필요한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올레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몬드는 견과류 중에서 가장 많은 미네랄과 식이섬유를 갖고 있어 과도한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대장에서 체내로 흡수되지 못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대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단백질, 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 등이 골고루 담겨 있으며 견과류 중 가장 많은 식이섬유를 갖고 있어 다이어트식으로 알맞은 식품이며, 비타민E의 함량이 높아 뇌의 건강과 두뇌 개발에 탁월한 식품이다.

     

    2. 견과류 효능 - 땅콩

    땅콩은 간식으로 먹거나 술안주로도 많이 볼 수 있는 견과류로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견과류인데요. 땅콩은 고단백, 고지방에 비타민 B군과 E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스태미나 식품으로 높이 평가 받고 있습니다
    땅콩의 지방분은 변비에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땅콩에는 리놀렌산과 아라키돈산 같은 필수지방산이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필수지방산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킵니다

    콩 종류 중에서 당질이 가장 적게 들어 있지만 사람의 뇌 조직이나 신경조직을 구성하는 갈락토오즈를 주성분으로 하는 갈락토이반이라는 성분이 있으며 단백질의 일종인 리이신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근육 형성을 도와줍니다

    땅콩에는 비타민B군과 레시틴이라는 인지질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머리를 맑게 합니다. 특히 비타민B1, B2가 많아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공부하는 학생이나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3. 견과류  효능 - 호두

    호두의 원래 이름은 호도로 생김새는 복숭아 씨앗과 닮은 견과류입니다. 호두는 단백질과 소화흡수가 잘되는 지방성분을 다량 함유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씻어내고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는 필수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혈관벽의 콜레스테롤 부착을 억제시켜 고혈압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 치료해줍니다.

     

    호두는 당분 대사를 촉진하여 인슐린 분비를 도와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아몬드와 같이 뇌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과 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관절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갱년기 여성에게 발생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해 뇌의 활동을 도와 머릿속을 맑게하고 두뇌가 활발히 움직이도록 해줍니다. 단백질 함량이 육류보다 더 많아 겨울철에 많이 먹으면 추위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두에는 비타민 B1과 비타민 E가 많이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와 모발에 골고루 영양을 줍니다

    4. 견과류 효능 - 잣

    잣은 위 질환 관련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평소 약해진 소화기능을 회복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잣에 풍부한 마그네슘 성분은 세로토닌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며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정서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뇌 건강에 중요한 레시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혈관건강을 개선시키며 철분 성분은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해줍니다.

    잣의 성분은 비타미B, 철분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칼슘이 많은 우유 등과 함께 먹으면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고혈압, 동맥경화증, 외에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5. 견과류 효능 - 건포도

    건과류의 한 종류인 건포도는 화학 성분을 전혀 첨가하지 않은 순수 천연 식품입니다.
    나무에 달린 채 과숙된 포도를 따서 그대로 햇볕에 건조하여 생산됩니다.

    건과류 건포도는 칼슘, 철분, 비타민A,C 및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 함유와 포도당과 과당 등의 당분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좋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칼슘, 과당, 인 등의 영양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건과류의 건포도는 껍질째 건과일을 만들어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무지방 식품이라 다이어트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6. 견과류 효능 -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는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는데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후에 다른 대륙으로 퍼져 나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견과류의 한 종류인 해바라기씨의 효능으로 볶은 해바라기씨는 이뇨제로도 쓰이는데, 이 씨의 기름은 다른 식물성 기름보다 비교적 많은 비타민 A와 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단백질, 지방 등 열량 영양소와 흡수량을 높여주는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칼슘과, 엽산,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면역력 강화,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7. 견과류 효능 - 브라질너트

    셀레늄의 제왕으로 불리는 브라질너트는 견과류 중에서 가장 많은 셀레늄 함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셀레늄은 황산화 성분인데 블라질 너트 100g 기준 1000mg이 넘는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늦추는 효능이 뛰어나며 여드름과 습진, 건선 등의 피부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셀레늄은 항암효과가 있는 음식으로 간과 폐, 전립선, 결장 등에 효능이 있는데 실제로 암 치료 과정에서 셀레늄을 꾸준히 복용한 환자는 암 치료에 더 큰 효과가 나타났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8. 견과류 효능 - 캐슈너트

    캐슈너트는 100g당 20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을 정도로 육류에 뒤지지 않을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캐슈너트의 원산지는 남미 브라질 북동부와 카리브 지역으로 학명은 아나 카디 움 오 시 덴탈 레로 부르며 16세기 대항해시대에 전 세계로 퍼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캐슈너트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성인병을 예방하며 피부 건조 등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높이고 관절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견과류 효능 - 마카다미아

    마카다미아는 심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견과류로 단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소판이 뭉치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의 응고를 줄여 심장발작과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심장학회 보고서에 의하면 마카다미아를 포함한 견과류의 단일 불포화지방산을 적절히 섭취한 사람은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위험이 감소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마카다미아에 함유된 팔 미트산 성분은 피부 속 산화 물질들을 제거하고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도와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수수수염차 효능(효과)  (0) 2021.11.08
    구찌뽕(꾸찌뽕) 효능(효과)  (0) 2021.11.08
    엄나무 효능 및 효과  (0) 2021.11.04
    김치 효능 및 효과  (0) 2021.11.02
    귤 효능 및 효과  (1) 2021.11.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