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SUV 캐스퍼 출시를 앞두고 있어 국내 경차 시장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기존 3개 차종으로 제한되던 미니카 시장이 다변화되면서 활기를 띨 전망이다.
다만 기존 차종의 판매 부진으로 국내 자동차 시장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 현대차 '반값 임금제'는 유지될 수 있을까.
현대자동차가 어제 경량 SUV 캐스퍼의 외관 디자인을 공개했다.
캐스퍼는 길이 3595mm, 폭 1595mm로 모닝, 레이(기아자동차), 스파크(GM코리아)의 기준을 충족한다. 반대로 전체 높이는 1575mm로 아침 햇살(1)보다 크다.높이는 485mm입니다.
엔진 배기량도 미니카 기준 1000cc 미만이다. 기본 1.0MPI 가솔린 엔진과 액티브 1.0T-GDI(터보차저)로 구성됐다.
한국 체육관 또는 경차 시장의 다양한 기대 충족
캐스퍼의 주요 특징은 SUV 스타일의 디자인이다. 가격, 연료소비, 실용성 외에 대안이 없는 기존 소형차와 달리 캐스퍼는 소비자들의 소유욕을 자극하는 모습을 하고 있다. 게다가 한국에서는 점수를 받는다.선호도가 높은 SUV입니다.
국내 소비자들은 SUV 지니, 스포츠카 혼다 S660 등 미니카 다변화의 필요성을 지적해 왔다.
캐스퍼의 전체 높이는 경차 레이(1700mm)보다 낮지만 바닥 높이(신체 하부에서 하부로)가 매우 강하다. 디자인은 작지만 역동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경차 시장의 다양성을 부분적으로 만족시키는 차다.
경차 시장에서도 가격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는 아직 캐스퍼 가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가장 저렴한 소형 SUV(1275만~1580만원)가 될 것으로 보인다.원)과 장소(18억922만6000원).
업계에서는 기본형 캐스퍼가 1400만~1500만원, 터보엔진이 탑재된 액티브는 1600만~1700만원이 들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현대차 영업사원과 대리인 입장에서는 캐스퍼의 존재도 반갑다. 첫 번째 모델의 옵션을 확장함으로써 우리는 더 많은 반복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현대차 영업사원들은 기아차나 한국GM보다 취약하다. 현대차는 소형차가 없어 소비자가 열차를 바꿀 때 첫 번째 브랜드를 선택한다. 그는 "세일이 시작되면 캐스퍼 판매는 고객 확보에 많은 이점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시장에 파이를 더 추가할까요?…일류 소형 SUV입니다.
물론 캐스퍼의 등장이 국내 시장에 무조건 긍정적인 소식을 전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자동차 시장이 사실상 성장을 멈췄다. 한국인 2명 중 1명이 이미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어 시장이 더 확대될 가능성은 낮다. 이렇게 제한된 시장에 새로운 주자들이 등장하면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업계는 캐스퍼가 자동차 산업 전반의 규모를 확대하기보다는 기존 소형·고급 SUV 시장을 잠식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예산이 1000만원인 소비자들은 아침에 자신이 좋아하는 소형 SUV, 중형 세단, 레이, 스파크를 선택하거나 너무 많은 세단을 선택할 수 있다.
현대차의 구매 범위를 고려할 때 베뉴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캐스퍼로 목표를 바꾸면 손해를 보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국내 자동차 시장 등으로 기존 차종과 갈등이 없는 한 신차 추가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공유 시장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한국GM이 창원공장에서 생산한 불꽃 대신 글로벌 CUV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경차 시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반값 GGM은 언제까지인가요?"강경노조 출범 당시 핫이슈"
업계 최대 관심사는 캐스퍼를 위탁 생산하는 GGM의 유지 여부다.반값 임금 수준
현대차는 2002년 생산 중단 이후 단 한 번도 자동차를 판매한 적이 없다.
평균 연봉 9000만 원 구조상 1000만 원대 소형차는 수익이 나지 않는다. 미니카보다 비싼 소형차는 수익성을 포기해야 한다.
연봉이 비슷한 기아차도 협력사에 문의했다.함께 설립된 동희자동차가 모닝과 레이를 생산한다.
현대자동차가 미니카를 재가동하기로 한 것은 GM의 이른바 반값 임금 때문이다.GGM은 광주, 현대차는 2대 주주다.종자복지의 평균 초봉은 3500만원으로 상생형 일자리다.
이대로 가면 현대차 경차 라인업이 순항할 수 있다. 하지만 나는 그것을 잘 모른다.
광주시와 노동계는 GGM 설립 당시 5년 임단협을 체결했다.유예기간"이라며 어느 정도 임금 안정을 보장했다. 현대자동차가 이 조항을 결정했다는 의견도 있다.캐스퍼에 생산을 아웃소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
하지만 그 이후에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임금협력이 중단된 이후에도 GGM 직원들은 절반 가격으로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는 것에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기존 자동차 업체의 공정성을 고려할 때 대규모 임금 인상이 필요할 수 있다.
5년은 새 차의 정상적인 수명 주기이다. 신차 출시 5년 만에 디자인·성능 사양이 나빠지고 생산성도 저하돼 모델 전면 변경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노조는 현대차 후속 모델인 고임금을 요구하고, 계약이 종료되면 GGM은 노사 양측의 상생 모델이 아니라 최악의 실패 사례가 된다.
GGM은 원칙적으로 독립기업으로 현대차 이외의 기업도 인수할 수 있다.하지만 GGM은 공급 부족으로 국내 다른 공장에서도 이 같은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공급이 위탁될지는 불분명하다. 한국과 무관한 외국 기업도 마찬가지다.
이 경우 GGM 노동자들은 금속노조에 가입할 가능성이 높다.그들은 파업을 하거나 고위 조직과 법적 투쟁을 벌였다. 그동안 하도급업체 상근직원의 요구는 있었고 자동차업계는 법적 분쟁과 정치적 압박으로 큰 타격을 받아왔다.
법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장된 방식일지라도 1심만 결정하면 모든 것을 뒤집는 경험을 한 자동차업체들이 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GGM 경영과 무관한 단순투자자의 위상을 강조한다.하지만 상황은 바뀔 것 같다. 현재 지분 21%를 보유한 광주시와 19%를 보유한 현대자동차가 2대 주주지만 GGM 설립을 주도한 이용섭 광주시장이 취임한다.광주시장은 내년 6월부터 임단협 GGM의 유예기간이 만료될 때까지 최대 2차례 교체할 수 있다.
광주시장을 주도하는 현대차가 GGM 지원을 중단하면 추월할 것으로 보인다.비싸다는 이유로 주식을 팔면 최대주주가 된다.
현대차는 여전히 3만6000명의 고임금 생산직 근로자의 부담을 떠안고 있다. 전기차 전환에 따른 인력 수요 감소에도 구조조정은 불가능하고 퇴직 후에도 의존하고 있다.현대차가 9000여 명을 신규 채용하는 것은 악몽이다.
업계 관계자는 "GGM 직원들은 지난 5년간 해고됐다"고 말했다. "이것은 잠자고 있는 조치이며 화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시장 동향으로 불확실성이 높은 지역에서 지자체가 최대 주주가 되는 것이 주요 리스크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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