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디젤(경유) 자동차 DPF는 무엇이고? 클리닝 비용도 알아보자.

by 이제시작 2021. 9. 29.
반응형

요즘 디젤차량을 타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디젤 차량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주유비용과 연비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늘 높은줄 모르고 치솟는 기름값을 보고 있으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기름값이 매력적이게 보이는데요.

이 디젤차량이 연비가 좋고 유류비가 적은 대신 세심하게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관리를 잘 해야 자동차의 동력 성능도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럼 디젤차량의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DPF클리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DPF클리닝이란?

DPF의 뜻에 대해 먼저 설명 하자면 배기가스 저감장치 Diesel Particulate Filter (디젤 미립자 필터) 디젤 엔진에서 연료가 연소된 후 배출되는 배기가스중 PM(미세매연입자)이 필터 벽면에 포집이 되는데, 배기 가스에는 이렇게 쌓인 PM을 자체적으로 연소시키기에 충분한 양의 산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DPF는 환경에 좋지않은 매연같은 오염 물질을 연소시켜 제거해주는 부품입니다. 이 DPF는 원래 3.5톤 이상의 대형 디젤차량에 장착하는 부품 이였지만, 오래된 디젤 차량이 환경에 굉장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2006년도에 나오는 디젤 승용차들부터 의무화가 됐습니다. 그래서 요즘 출시되는 차량들은 필수적으로 DPF가 장착되어 나오는데요. 기술이 발전할수록 운전자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 DPF에 문제발생 이유는?

디젤 연료를 태우고 나면 PM이 쌓이게 됩니다. 일정량 이상 쌓이면 태워서 연소를 시키는데, 디젤은 화물 차량이 주로 차지를 했지만 요즘은 연비를 따져, 승용차량도 굉장히 많이 출시가 되어있습니다. 이 디젤차량은 예열이 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꽤 걸립니다. 그래서 출발하기 전, 예열을 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예열이 다 되지 않았는데 운행을 했을때 100%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게 불완전하게 연소가 되면 많은 매연을 발생 시킵니다. 매연만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때 연소실 내부에 많은양의 카본슬러지를 발생시키며, 카본슬러지로 인해 엔진 트러블 발생 빈도가 늘어나면 매연 발생 빈도는 더욱 높아지고 결국엔 엔진의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연쇄작용을 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디젤 차량은 예열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예열 하나만 잘 해도 매연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DPF클리닝 방법 이렇듯 DPF를 관리 잘 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DPF가 관리가 안되면 연비가 떨어지거나 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심할경우 엔진에도 무리가 많이 가게 되는데요. 주기적으로 필터 클리닝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리닝 방법은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거름망을 깨끗하게 클리닝 하는 것 인데요. 거름망을 깨끗하게 청소 하는것 만으로도 PM이 완전히 연소되어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DPF 클리닝 주기는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0개월 또는 100,000 km 마다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DPF를 관리 하지 않아서 교체를 하게 된다면 비용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꼭 주기적으로 관리 해주시기바랍니다. DPF 크리닝 비용은 정비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여러군데 전화 해보시고 합리적인 곳으로 방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DPF 클리닝 방식은?

1. 간접약품식 - 보통 인터넷에서 구매하여 주유구에 넣어 연료와 혼합해서 운행하는 방법으로 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잦은 시내주행, 짧은거리로 인해 dpf가 자연적으로 재생상태에 들어가지못해 경고등이 발생하는 경우에 쓸수 있음.

2. 직접약품식 - DPF전단에 약품을 넣고 매연입자를 녹인뒤 배출하는 방식으로 간접약품식보다 좀더 빠르고 효과적인 PM 제거가 가능합니다.

3. 탈거식 - 1,2번 DPF클리닝 방식에 비해 들어가는 작업, 시간, 비용 은 더많이 발생합니다. 차종에 따라 비용도 차이가 있습니다. 국산 자가용 기준 비용은 대략 18 ~ 26 만원 정도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DPF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 정보를 찾아 공유해 보았습니다.

오늘 하루도 힘내시고 화이팅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