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추천

by 이제시작 2021. 12. 4.
반응형

1.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추천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은 주로 생선류로 알고 있지만 견과류나 들기름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관련하여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좀 더 자세히 알아 보도고 추천드립니다.

 

1-1. 고등어

고등어 사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고등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생선의 대표주자입니다. 고등어에 들어 있는 지방 중 DHA는 뇌를 활성화시키고, EPA는 동맥경화와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DHA·EPA 같은 불포화 지방산은 산화하기 쉬운데, 고등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는 비타민E가 들어 있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검붉은 살 부분에는 타우린과 철분이 듬뿍 들어 있어 간 기능 강화와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1-2. 청어

청어 음식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청어는 고등어·꽁치와 마찬가지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심혈관 질환과 우울증 예방 등에 도움이 됩니다. 청어에는 불포화지방산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영양을 충분히 섭취해 체력을 회복해야 할 때 섭취하면 좋다. 그밖에 철분과 비타민B12가 많아 빈혈 예방에 좋고, 비타민D가 풍부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1-3. 연어

연어 사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연어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습니다. 연어의 오메가3 지방산은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피부 건강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D가 풍부해 중년의 뼈 건강에 이롭고, 비타민B군이 고루 들어 있어 성장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그밖에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B1, 빈혈 예방에 좋은 비타민B12 등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연어가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므로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껍질 밑에 DHA·EPA·콜라겐 등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많으니 되도록 껍질 째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1-4. 호두

호두 사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호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입니다. 호두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 됩니다. 또한 심장 박동을 규칙적으로 유지시켜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호두를 꾸준히 섭 취하게 한 결과, 트랜스지방산이나 포화지방산보다 불포화지방산 섭취가 증가해 심장병 발병을 예방할 수 있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칼륨과 비타민B1이 풍부해 고혈 압 예방과 피로 해소에 좋은 영향을 공급합니다.

 

1-5. 꽁치

꽁치 생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꽁치 역시 오메가3 지방산이 듬뿍 들어 있습니다. 꽁치에 풍부한 DHA·EPA 같은 불포화지방산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꽁치는 비타민D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비타민D가 풍부해 뼈 건강을 좋게 합니다. 또한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어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며, 눈의 피로를 해소해줍니다.

 

1-6. 들기름

들기름 사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들깨에는 머리를 맑게 해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지방 질 40%, 단백질 16%, 당질 20%가 들어 있어 기름으로 만들기 좋은 식품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렌산 함량이 일반 참기름은 약 0.7%인데, 들기름은 최고 60%에 이릅니다. 알파리놀렌산은 뇌 기능을 돕는 DHA의 기초 물질로 기억력과 학습력을 높여줍니다.

 

1-7. 아몬드

아몬드 사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아몬드 역시 오메가3 지방산이 듬뿍 들어 있습니다. 아몬드를 적절히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됩니다. 아몬드에는 오메가3 지방산 외에 질 좋은 단백질, 피부 건강에 좋은 비타민E,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칼슘,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아연, 혈압을 낮추는 칼륨 등이 들어 있어 건강에 이롭습니다.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글
 

'오메가3' 효능 및 임산부 섭취시 태아 영향

1. 오메가3 효능 오메가3(Omega-3)란 주로 등푸른생선이나 연어 등에서 추출될 수 있는 고도의 불포화 지방산으로써 DHA와 EPA가 그 주성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인체에 무해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cjsvirus.tistory.com

 

 

음력 양력 변환 쉽게 하는 방법

1. 음력 양력 변환 쉽게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음력 달력 쉽게 확인하는 방법에 이어 날짜를 간단하고 쉽게 양력에서 음력으로 또는 반대로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마도

cjsvirus.tistory.com

 

 

면역력이 높아지는 둥굴레차 효능

1. 면역력이 높아지는 둥굴레차 효능 둥굴레차는 메밀차, 녹차와 함께 우리나라 사람들이 흔히 즐기는 차(茶)로, 백합과 식물인 둥굴레의 뿌리를 말려서 볶아 만든 것이다. 구수한 향과 단맛을

cjsvirus.tistory.com

 

근처 주유소 가격비교 간단하게 하는방법

근처 주유소 가격비교 간단하게 하는 방법 목차 안녕하세요. 즐거운 일요일입니다. 오늘은 주유소 가격비교를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보통 전국 주유소의 저렴

cjsvirus.tistory.com

 

다이어트 할 때 필수 단백질 효능

1. 다이어트할 때 필수 단백질 효능 단백질이 근육을 만드는 데 필요한 영양소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단백질의 효능을 설명하기에 충분하

cjsviru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