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메가3' 효능 및 임산부 섭취시 태아 영향

by 이제시작 2021. 12. 3.
반응형

1. 오메가3 효능

 

오메가3(Omega-3)란 주로 등푸른생선이나 연어 등에서 추출될 수 있는 고도의 불포화 지방산으로써 DHA와 EPA가 그 주성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인체에 무해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건강에 필요한 필수 성분으로 오래전부터 각광받고 있는 것이 바로 오메가3 입니다.

오메가3 알약 사진오메가3 생선 통조림오메가3 오일 알약
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은 그 다양성 때문에 늘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공식적으로 많이 알려진 오메가3 효능으로는 혈중 중성지질 개선 및 혈행개선의 두가지가 대표적일 것입니다.

염증반응과 각종 관절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며 우울증에도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것 또한 오메가3의 효능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오메가3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오메가3 효능 - 고혈압, 동맥경화, 혈액순환을 개선해 줍니다.

혈액순환 효과
오메가3 효능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조직에 축적되는것을 방지해주며 혈중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효능 및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낮아지면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오메가3는 혈전을 방지하는 역할을 겸하기 때문에 혈관을 보호하는 데에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1.2 오메가3 효능 - 오메가 3는 간의 지방을 감소시켜 줍니다.

지방간 사진
오메가3 효능

비 알코올 지방간 질환 (NAFLD)은 보통 생각하는 것보다 더 일반적입니다. 비만 유행과 함께 증가하여 서구 세계에서 만성 간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메가 3 지방산을 보충하면 NAFLD가 있는 사람들의 간 지방과 염증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킵니다

 

 

1.3 오메가3 효능 - 시력 보호 및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두뇌 건강 사진
오메가3 효능

오메가3는 시력회복과 시력보호에 도움을 주고 DHA를 충분히 공급해주어 기억력을 향상시켜주고 두뇌회전이 빨리 되도록 도움을 주게됩니다.

또한 DHA 강화 분유를 먹인 영아가 DHA가 없는 분유를 먹인 영아보다 시력이 더 좋은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임신 중 오메가3를 섭취해주면 태어날 아이에게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1.4 오메가3 효능 - 피부노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사진
오메가3 효능

유해산소는 활성산소라고도 불리며, 일상생활 중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의해 산소가 체내에 과잉생산 된 것을 말합니다. 오메가3는 체내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피부노화를 막는데 효과가 있으며, 오메가3에 다량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우리몸에 다양한 작용을 해서 축적된 지방을 몸밖으로 배출하는대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5 오메가3 효능 - 관절염, 편두통과 우울증에도 효능을 보입니다.

관절염 사진
오메가3 효능

오메가3는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관절염과 모든 염증에 좋은 영향을 미쳐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오메가3는 편두통의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우울증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장기간의 염증은 심장병과 암을 포함한 거의 모든 만성 서구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성 에이코사노이드 및 사이토카인과 같은 염증과 관련된 분자 및 물질의 생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오메가3 지방산 섭취 시 주의할 점

 

오메가3 지방산은 일반적으로 건강에 도움되지만 누구에게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오메가3 지방산에는 혈전을 녹여 피를 멈추지 않게 하는 성분이 포함돼 있으니 뇌출혈 환자는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혈압치료제를 복용하는 사람이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면 혈압이 심하게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임산부 오메가3 섭취시 태아에 미치는 영향


임신부가 오메가3를 섭취할 경우 똑똑한 아이를 낳는다고 하는데, 상계백병원 산부인과 조용균 교수의 언급에 의하면 "오메가3 지방산은 엄마의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돼 뇌신경 발달에 도움을 준다"며 "요즘 산부인과에서는 엽산제, 철분제 등 이미 알려진 임신부용 영양제와 함께 오메가3 제제를 권한다"고 합니다.  

특히 갓 태어난 아기는 뇌 활동이 아주 활발한 시기이기 때문에, 임산부 오메가3의 꾸준한 복용이 플러스 효과로 적용될 수 있는데, 이는 오메가3 성분 가운데 DHA 성분이 아이의 뇌발달과 시력보호에 좋은 한편, EPA 성분이 혈액순환과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어 임산부에게도 좋기 때문입니다.  

미국소아과학회지에 실린 논문의 연구에 따르면, 생선오일을 섭취한 여성의 출산 직후 제대혈에 포함된 DHA와 EPA의 농도가 높았으며, 이들이 낳은 자녀가 두살 반이 됐을 때 활동 능력을 비교해 보니, 생선오일 섭취군 자녀가 손과 눈을 함께 사용하는 능력이 더 우수했다고도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임신중이나 수유기의 태아에게 공급되는 DHA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DHA 섭취가 반드시 필요하며, 특히 미숙아의 체내조직이 정상분만아의 조직에 비해 DHA 성분 함유가 낮았다고 합니다.  

이는, 오메가3가 결여된 분유로 성장한 유아에게서 시력 및 신경계통의 결함이 나타나는 이유가 DHA의 부족에 기인한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임산부 오메가3의 효능 및 필요성은 산모의 건강 뿐 아니라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도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출산을 얼마 남기지 않은 임산부는 오메가3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인 즉, 오메가3가 자궁의 수축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출산시 오히려 해가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점만 주의한다면 오메가3 임산부 안전성에 대해서는 특별히 주의할 만한 부분이 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의 훌륭한 보고임에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수은과 그 밖의 오염물질의 중독우려 때문에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오히려 인체에 부정적인 영양을 미칠수 있으므로 오메가3 효능을 염두하기에 앞서서, 보다 순수하고 안전한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

 

 

오미크론 증상 간단 정리

1. 오미크론 증상 간단 정리 어제 뉴스에서 오미크론 의심 부부에 관한 뉴스를 보고 별거 아니겠지 했습니다. 아침에도 연이어 확진 판정 소식에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의 증상에 대해

cjsvirus.tistory.com

 

 

코로나 증상 순서 및 확인방법

코로나 증상 순서 및 확인방법 11월 1일 부로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었고 매일 신규 확진자 수는 2 천명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야외 활동은 점점 많아지고 코로나 전 일상으로 돌아가

cjsvirus.tistory.com

 

 

영지버섯 효능 - 항암, 간기능, 심혈관

0. 영지버섯 효능 - 면역력, 간기능, 심혈관 영지버섯이란 단어를 많이 들어 봤으나 실물을 못 본 사람은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지버섯은 줄기는 높이가 10cm 정도이며, 삿갓은 심장 모양 또는

cjsvirus.tistory.com

 

 

겨울 등산(산행), 주의사항(유의사항)

1. 손발이 차가우면 모자를 쓰자 머리는 체온 조절의 30~50%를 담당합니다. 보온 모자를 착용하지 않으면 라디에이터처럼 열을 외부로 방출합니다. 몸이 차가워지면 머리와 중요한 부분을 먼저 따

cjsvirus.tistory.com

 

 

'음력 달력' 날짜 쉽게 확인하는 방법

1. '음력 달력' 날짜 쉽게 확인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살다 보면 음력 달력이 필요할 때가 간혹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부모님 생신이 음력으로 지내다 보니 연초가 되면 달력에 날짜를 찾아 표

cjsviru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