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겨울 등산(산행), 주의사항(유의사항)

by 이제시작 2021. 11. 24.
반응형

 

1. 손발이 차가우면 모자를 쓰자

 

머리는 체온 조절의 30~50%를 담당합니다. 보온 모자를 착용하지 않으면 라디에이터처럼 열을 외부로 방출합니다. 몸이 차가워지면 머리와 중요한 부분을 먼저 따뜻하게 하기 위해 팔과 다리로 보내는 혈액이 줄어듭니다. 발라클라바와 같은 따뜻한 모자는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과 발의 동상도 조직 괴사와 추위에 노출되어 생기는데, 이는 혈액 공급이 부족하고 신체가 체온을 잘 관리하지 못하여 발생하며, 머리와 중요한 장기를 보호하는 시스템만 우선시합니다.

 

 

2. 체온을 떨어뜨리는 산에서의 복병들


위로 올라 갈수록 태양에 의해 덥혀진 지표에서 멀어지기에 기온이 떨어지는데, 이것을 기온감률이라고 하며,100m 올라갈 때마다 0.5℃~1.0℃(평균 0.7℃)씩 떨어집니다.
그래서 높은 산에 올라가면 시원~한 이유입니다.
또한 초속 1m의 바람이 불면 1.6℃도씩 사람이 느끼는 체감온도를 떨어뜨립니다.
속초의 기온이 0℃일때, 설악산 대청봉(1,708m)에 초속 5m의 바람이 불고 있다면, 체감온도는 0℃ - (17*0.7) - (1.6*5) = -20℃입니다.  
*초속 5m의 바람은 산에서 흔히 만나는 바람으로 선풍기의 약한 바람 정도입니다.

 

 

3. 등산은 에너지를 생산/절약/보존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산이나 야외에서 체온을 36.5°C로 유지하는 것이 생명 유지의 기본입니다. 체온은 신체 내부의 열 또는 에너지이며 등산과 관련된 모든 의복 및 장비 그리고 기술은 이 에너지를 잘 관리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 산행은 99% 운이 아니라 1% 불운을 대비해야 합니다.

 

4. 걸을 때는 벗고, 멈출 때는 착용한다.

 

등반 시 외부 기후와 내부 체온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체온은 항상 36.5°C를 유지하기 때문에 옷을 자주 입고 벗는 것이 이른바 레이어링 시스템(속옷/보온 옷/아웃도어)입니다. 속옷은 땀을 흡수하고 빠르게 건조되며, 보온용 옷은 보온성과 통기성을 유지합니다. 그리고 아웃도어에는 기능(방풍/방수 등)이 있습니다. 등산가일수록 3가지 레이어의 옷을 여러 겹 준비하여 자주 옷을 입고 벗는다. 

 

 

5. 주머니에 간단한 음식을 넣고 배고프기 전에 먹습니다.

 

배낭의 음식은 집에 있는 금송아지와 같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생존자들은 배낭에 충분한 음식과 따뜻한 옷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증의 주요 원인인 피로와 저체온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배고픔을 느끼기 전에 자주 식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매우 피곤하면 식욕과 소화 능력이 감소합니다. 단체로 갈 때 배낭에 음식이 있으면 꺼내서 먹기가 쉽지 않으며, 컨디션 조절에 실패하게 됩니다.

 

 

6. 말린 고기를 비상식량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에너지는 탄수화물-지방-단백질의 순서로 소화, 흡수, 사용됩니다. 운동 초기에는 주로 탄수화물에서 얻은 포도당을 사용하지만 몸이 일정 수준까지 가열되면 지방이 분해되어 사용됩니다. 등산이 3시간 이상 지속되면 주 에너지원은 지방이 된다.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육포는 주로 단백질과 지방으로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지친 등산객에게 말린 고기를 제공하는 것은 독을 주는 것과 같습니다. 비상식은 포도당으로 전환되는 가장 빠른 탄수화물 음식에 도움이 됩니다. 사탕, 초콜릿, 말린 과일 등이 있겠습니다.

 

 

7. 과도한 땀 발생은 건강에 해롭다.

모든 액체는 기체로 증발할 때 주변에서 열을 빼앗습니다. 이것이 냉장고의 원리이자 태풍의 에너지원인 이른바 증발열이다. 땀이 마르면 피부가 건조할 때보다 200배 더 많은 열을 잃습니다. 등산을 하다 땀을 많이 흘리면 에너지를 낭비하게 됩니다. 저체온증에 더 빨리 노출될 수 있습니다. 땀을 최대한 적게 흘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천천히 걷거나 시원한 옷을 입으십시오. 등산은 운동을 위해 땀을 많이 흘리며 등반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8. 어떻게 하면 어려움 없이 산을 오를 수 있습니까?

 

힘을 절약하는 방법? 아이디어를 바꾸다. 가벼운 옷과 등산화를 신어 불필요한 짐을 줄이고 배낭이 지저분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걷는다는 것, 오른다는 것은 결국 왼발, 오른발로 무게 중심을 이동해 가는 것이다. 발끝-무릎-명치를 수직으로 일치시킨 다음에 일어서야 힘을 적게 사용할 수 있다. 매 걸음마다 뒷다리를 수직으로 곧게 펴고, 앞발을 위로 편하게 올려서 0.5~1초의 짧은 휴식을 취하고,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 지친 다리 근육에서 피로 물질이 배출됩니다. 휴식 단계는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할 시간을 허용하는 기술입니다.

 

 

9. 등산을 하며 상체운동도 병행한다.

 

산을 오르는 것보다 더 좋은 하체 운동은 없습니다. 그러나 상체의 움직임은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당신의 놀고 있는 손에 알파인 스틱을 사용한다면, 등반의 힘든 작업은 팔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평평한 지면에서 트렉킹 폴을 양손으로 잡고 뒤로 밉니다. 전방의 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올라갈 때 알파인 폴을 위로 들어 올려 팔에 대고, 분산된 체중으로 서 있으면 다리 근육에 가해지는 압력을 3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내려올 때 무릎의 균형을 잡고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나만 사용하면 바퀴가 세 개 달린 자동차와 같습니다.

 

 

10. 사점 극복은 자동차의 기어 변속과도 같다.  


누구나 심장과 폐의 한계능력에 도달하여 고통스러운 순간이 온다. 이것이 사점(Dead Pint)이며 이때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또다시 사점을 겪게 된다. 사점을 맞이했을 때 조금만 페이스를 낮추고 계속 오르게 되면, 신체는 “어? 이 사람이 제법 운동을 강하게 하네”하고 신체의 여러 가지 능력을 높여준다. 즉 자동차 엔진에 힘을 붙여 기어를 변속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이 상태를 세컨드 윈드(제2의 호흡)라고 하며 산소 섭취 능력이 높아지고 엔도르핀이 피로/고통 물질을 제거하여 힘들지 않고 힘차게 오를 수 있다. 
  

 

11. 발목을 잡는 등산화?

 

인체의 발목은 유연하게 움직여야 균형을 잘 잡는다. 그 발목을 등산화로 조여주고 있으면 발목 유연성이 떨어져 더 잘 넘어지거나 삐끗한다. 목이 긴 중등산화는 눈이나 이물질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보온력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며, 겨울철이나 험한 곳을 오를 때 적합하다. 춥지 않은 계절에 보통 등산로를 오를 때는 목이 짧고 가벼운 경등산화가 더 좋다. 마찰력이 낮은 바닥창은 힘을 더 많이 쓰게 만든다. 마찰력이 좋은 바닥창은 몸이 사뿐해진다. 그러나 부틸고무를 많이 사용하여 마찰력을 높이면 마모는 더 잘된다. 
  

 

12. 조금 큰 배낭을 사용한다.  

 

배낭의 크기는 등산의 가장 중요한 기본 기술인 레이어링시스템, 등산 식량! 의 섭취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배낭에서 옷과 식량을 자주 넣었다 빼었다 해야 한다. 딱 맞게 빵빵하게 꾸려진 배낭은 짐을 꾸리기 불편하여 무의식 중에 이것을 자주 하지 않으려고 한다. 조금 여유 있게 큼지막한 배낭을 사용하여 수납을 편하게 해야 한다. 짐이 적게 들어가 헐렁해진 배낭은 옆의 당김 끈을 사용하여 조여 준다. 골반뼈를 감싸듯이 허리 벨트를 착용하면 배낭 무게가 분산되어 어깨의 부담을 덜 수 있다. 배낭이 어깨와 등 쪽으로 밀착되지 않거나 덜렁거리게 무언가를 매달면 그만큼 힘이 분산되어 에너지가 낭비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