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다이어트 할 때 필수 단백질 효능

by 이제시작 2021. 11. 16.
반응형

 

1. 다이어트할 때 필수 단백질 효능

 

단백질이 근육을 만드는 데 필요한 영양소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단백질의 효능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계란 사진입니다.아몬드 사진 입니다.호두 사진입니다.
단백질 식품들

 단백질은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이 결합된 것입니다. 아미노산은 육류, 계란, 농산물, 콩, 심지어 야채를 포함한 많은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이러한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특정 아미노산이 결핍되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다면 신진 대사 저하, 체중 감소(근육 감소), 집중력 저하 및 학습 능력 저하, 근육, 뼈 및 관절 통증 혈당의 변화, 상처 치유 지연, 면역력 저하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이 성장하고 제대로 된 기능을 하기 위해 매일 꾸준히 사용되기 때문에 잘 먹어야 합니다. 그럼 어떤 단백질 식품을 먹어야 하나요?

 

단백질은 다양한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가지 아미노산 중 일부는 우리 몸에서 합성되어 "필수 아미노산"이라 불리며, 단독으로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우리 몸에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보충해야 하는 아미노산이 있는데, 이러한 아미노산을 "필수 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식물성 단백질보다 동물성 단백질에 더 많이 존재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콩과 같은 식물성 단백질이 육류와 같은 동물성 단백질보다 건강에 좋다고 믿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는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단백질 효능과 기능들

1. 단백질 효능 - 다이어트

 

단백질은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거나 체중감량을 위해 적절히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오랜시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식단을 하다가 닭가슴살이나 계란 등을 일부러 식단에 포함시키시면 바로 느끼 수 있습니다. 닭가슴살 한 조각을 먹고 나서 허기를 느끼기까지의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립니다.

다이어트 식단 사진 입니다.다이어트 관련 사진 입니다.다이어트 성공 사진 입니다.
다이어트 성공하기

그래서 다이어트할 때 단백질을 꼭 포함시키실 필요가 있습니다. 허기를 억지로 참아가며 하는 다이어트는 한계가 있고 폭식으로 이어질 수도 있거든요. 포만감 뿐 아니라 단백질은 제한된 식단으로 인한 근육 손실도 막아주고 소화하는 과정에서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점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2. 단백질 효능 - 근육량 증가

 

대표적인 단백질 효과! 단백질은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 외에도 인대와 힘줄과 같은 결합 조직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몸에 필요한 아미노산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근육을 분해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웁니다. 우리는 근육을 보호하기 위해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렇죠? 운동 후 단백질 섭취는 특히 중요합니다. 손상된 근육 조직이 회복과 성장의 재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 후 단백질 섭취는 근육 회복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단백질 효능의 역할을 합니다.

 

 

3. 단백질 효능 - 혈당(당수치) 안정화

 

인슐린은 탄수화물, 지방 및 단백질을 소화하는 데 필요한 호르몬입니다. 그러나 탄수화물은 지방이나 단백질보다 더 많은 인슐린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이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변동합니다. 단백질은 이러한 당 수치를 조절합니다. 단백질 식품을 먹으면 식사 중 당의 흡수가 느려지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단백질 효능 - 뼈를 튼튼하게 유지

 

많은 연구에서 칼슘과 마그네슘과 같은 단백질이 뼈 건강에 유익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단백질은 골절을 복구하고 칼슘 흡수를 증가시켜 뼈 건강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합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노인이 단백질을 덜 섭취하면 골량이 감소합니다. 불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인슐린 생산을 감소시켜 칼슘 합성과 뼈 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5. 단백질 효능 - 뇌기능 및 학습력 향상

 

단백질은 인지 기능에 필요한 효소, 호르몬 및 신경 전달 물질을 만드는 데 필요합니다. 단백질의 효능을 모르시나요? 어렸을 때 엄마가 '열심히 공부하고 강해져야 해! '이건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 균형 잡힌 아침 식사는 하루의 기분을 조정하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준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우리의 뇌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안정적인 아미노산 공급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단백질 섭취는 학습 및 스포츠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아미노산을 뇌에 제공합니다.

 

 

6. 단백질 효능 - 좋은 컨디션 유지

 

호르몬 균형이 맞지 않으면 우울하고 불안한 느낌과 같은 감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이러한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하고 신경 전달 물질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도파민과 세로토닌과 같은 호르몬을 합성하여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혈당은 또한 기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운이 없다는 말입니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단백질은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역할도 하므로 혈당 변화로 인한 부주의나 과민 반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7. 단백질 효능 - 노화 방지

 

단백질은 신체가 글루타치온을 합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글루타치온은 우리를 아프고 노화시키는 세포의 발암 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단백질 섭취는 글루타치온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합니다. 글루타치온 결핍은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간 질환 및 암. 단백질 식품을 통한 아미노산 섭취는 근육, 뼈 및 면역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아미노산 합성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근육량이 감소하고 지방이 축적됩니다. 적절한 운동과 단백질 섭취는 활기찬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8. 단백질 효능 - 심장질환 예방

 

고단백 식사는 심장질환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고탄수화물 식품을 단백질 식품으로 대체하면 안좋은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심장질환은 비만과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 단백질은 이러한 원인을 없애줍니다.

 

 

3. 단백질 주의 사항 및 권장량

단백질이 부족하면 몸에 힘이 없어지고 면역력이 떨어져 질병에도 잘 걸리게 되는데 반대로 몸 속에 단백질이 지나치게 많으면 이를 분해하는 간에 무리가 갈 수 있고 콩팥에도 무리가 갈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체중 1kg 당 0.8~1g 정도로 70kg 성인 기준 56~70g을 먹으면 되고 한국인 영양소 적정섭취비율에 따르면 하루 섭취 열량의 7~20%를 단백질로 채우면 적절합니다.

삶은 닭가슴살 한 조각(100g)에 약 23g의 단백질이 들어있고 계란에는 약 9g 의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이상 알고 먹는 단백질 효능이었습니다. 모두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견과류 종류별 효능 및 효과

 

견과류 종류별 효능 및 효과

0. 견과류 종류별 효능 및 효과 목차 1. 견과류 효능 - 아몬드 아몬드는 견과류 중 유일하게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견과류입니다.

cjsviru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