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침 감기에 효과 좋은 유자차 효능

by 이제시작 2021. 11. 15.
반응형

 

1. 유자차의 효능

 

유자는 산미가 아주 강한 과일이며, 성분은 귤과 비슷합니다. 유자차를 만들어 복용하면 맛도 좋고, 기침, 두통, 신경통 등에 효능이 좋습니다.

 

유자차는 예로부터 관절염에 효능이 좋은 차로 전해 오고 있으며, 숙취를 해소하는 데도 좋고, 또 소화에도 좋습니다. 신경통에도 효과 적이며, 감기에 걸려 기침에도 많은 분들이 유자차를 마시고 계십니다. 또한 산후의 복통에는 유자껍질로 차를 달여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동지에 유자탕으로 목욕을 하면 1년 내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 하며, 요통에도 유자탕은 효과가 좋은 차입니다.

 

자세히 유자차의 효능을 알아 보로도록 하겠습니다.

유자과일 사진
유자 과일

 

1. 유자차의 효능 - 감기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유자차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매우 풍부하여 감기 예방 및 치료에 아주 좋습니다. 바나나의 10배, 감의 2배, 레몬의 3배인 비타민C 150mg이 함유되어 있으며 구연산에는 유자의 약 4%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자에 함유된 리모넨은 인후통을 완화하고 기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유자차의 효능 - 피로회복

 

유자에는 구연산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로 해소, 식욕 증진,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스트레스 해소가 필요한 현대 직장인, 재학생, 지친 수험생에게 안성맞춤인 차입니다. "본초강목"에는 "유자를 먹으면 지루함을 해소하고, 마음을 상쾌하게 하며, 몸을 가볍게 하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자의 유기산 함량은 레몬이나 자두보다 높고 칼슘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3. 유자차의 효능 -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 예방

 

유자의 리모넨과 펙틴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유자의 헤스페리딘은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뇌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래된 약전 "본초강목"에도 뇌졸중에 이롭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4. 유자차의 효능 - 염증에 좋은 비타민 B군 풍부

 

유자는 쌀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에게 부족한 비타민 B1이 풍부하며, 복숭아, 단감 등 다른 과일에 비해 비타민 B가 3배 이상 많아 각기병과 염증을 예방한다.

 

 

5. 유자차의 효능 - 풍부한 칼슘

 

유자도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칼슘이 49mg 함유되어 어린아이들의 골다공증 예방과 뼈 형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민들레의 3배, 바나나의 10배에 달합니다.

 

 

6. 유자차의 효능 - 피부에 좋다

 

유자에는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하고 펙틴 성분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효과적으로 촉진시켜 피부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7. 유자차의 효능 - 소화불량

 

유자차는 구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신맛이 나며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 소화불량으로 인한 위장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8. 유자차의 효능 - 숙취에 도움이 됩니다.

 

유자차는 알코올 대사에 소모되는 비타민C가 풍부해 해독과 음주로 인한 구취제거에 좋다고 한다.

 

 

9. 유자차의 효능 - 관절염, 류머티즘

 

유자차의 효능은 관절염과 류머티즘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혈액순환을 돕고 통증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류머티즘에도 효과적이다.

 

 

10. 유자차의 효능 - 신경통, 중풍

 

유자차는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뇌혈관의 이상으로 인한 뇌졸중을 예방하고 신경통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비타민 C와 카로틴이 풍부하여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1. 유자차의 효능 - 냄새 제거

 

예로부터 유자는 기관지염, 천식, 기침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거나 위장의 이상한 냄새를 제거하는 약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씻은 유자를 병에 담아 소주에 붓고 밀봉한 후 서늘한 곳에 2~3개월 두어 유자 와인을 만든다.

 

 

2. 유자차 만들기

 

유자차의 재료는 유자 열매 전체를 사용하기도 하고, 껍질만 쓰기도 합니다. 유자는 맑은 물로 깨끗이 씻어 두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은 유자를 얇게 썰어서 열탕 1잔에 두세 쪽씩 넣어서 우려서 마십니다.

 

또 다른 방법은 유자청을 만들어 차로 마시는 방법입니다. 유자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단지 같은 용기에 유자 한 겹마다 벌꿀이나 설탕을 부어주고, 밀봉하여 습기가 없는 서늘한 장소에 보관해 둡니다. 배합 분량은 유자 1개에 벌굴 2스푼가량 넣어 줍니다.

 

열탕 1잔에 2~3스푼씩 타서 하루 2~3잔을 음용합니다.

 

 

옥수수수염차 효능(효과)

 

옥수수수염차 효능(효과)

옥수수수염차 효능 1. 옥수수수염차 효능 - 독소 배출 옥수수수염차에 함유되어 있는 휘토 스테롤, 포도당 등의 성분들이 이뇨 작용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어서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 및

cjsviru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