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귤 껍질 간단하게 활용방법

by 이제시작 2021. 11. 4.
반응형

0. 귤껍질 간단하게 활용방법

목차

    겨울이 되면 가장 먼저 겨울철 대표 과일 중 하나인 귤이 생각납니다. 이미 11월부터는 마트에 맛있는 귤이 제법 팔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곧 다가올 겨울을 맞아 겨울 제철 과일인 귤을 먹고 나면 생기는 귤껍질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귤 껍질 활용 방법


    방구석에서 한개, 두 개 까먹다 보면 껍질도 어느덧 산더미처럼 쌓이곤 합니다. 이젠 버리지 말고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귤껍질 활용법 7가지를 소개합니다.

    1. 귤 껍질 활용방법 - 전자레인지 냄새 제거

    여러 음식들이 왔다 갔다 하는 전자레인지 주변에는 음식이 뒤 섞인 냄새 때문에 환기를 생각해 보셨던 경험이 있었을 겁니다. 귤껍질을 접시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30초에서 1분만 돌리면 됩니다. 부엌이 은은한 귤 향기로 가득해진다.

     

    2. 귤 껍질 활용방법 - 프라이팬 닦기

    프라이팬 위에 귤껍질을 넣고 가열해주면 프라이팬의 냄새와 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생선 냄새가 나는 프라이팬은 귤껍질과 함께 물을 넣고 끓여주면 냄새 제거에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3. 귤 껍질 활용방법 - 가스레인지 기름때 닦기

    귤껍질은 기름때와 물때를 제거하는 천연 세정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귤껍질 안쪽의 흰 부분은 기름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가스레인지나 프라이팬에 문지르면 기름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귤껍질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물과 함께 끓여주면 손쉽게 기름때와 물때를 청소할 수 있는 천연 세정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귤 껍질 활용방법 - 귤껍질 손난로

    귤껍질은 겨울철 천연 핫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마르지 않은 귤껍질을 전자레인지에 30~40초 정도 돌린 후, 비닐봉지나 수건, 수면양말 등에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귤껍질에 있는 고분자 섬유소는 온기를 오래 유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귤껍질 핫팩을 주머니에 넣어두면 1시간 정도 온기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서 귤껍질을 꺼낼 때는 뜨거우니 집게를 사용해 주세요.

     

    5. 귤 껍질 활용방법 - 귤껍질 목욕하기

    귤껍질을 깨끗하게 씻어 잘게 썰어 말린 후 욕조에 두 주먹 정도 담가 목욕을 합니다. 귤껍질의 리모넨 성분이 피부를 매끄럽게 해 주며 몸의 체온이 내려가는 것도 방지해 줍니다. 그냥 넣었다간 물 내릴 때 하수도가 막힐 수 있으니, 망에 넣어 담가 주시면 좋습니다.

     

    6. 귤 껍질 활용방법 - 마른 귤껍질 방향제

    귤껍질을 햇볕에 바짝 말려 잘게 썰어주고 바람이 통하는 용기에 담아 집안 곳곳에 놔주면 천연 방향제가 완성됩니다. 잘게 썰어줄수록 향이 더 많이 나며, 향이 덜해진 것 같을 땐 좌우로 살짝 흔들어 주면 다시 향기가 납니다. 뿐만 아니라 천연 가습기 역할도 잘해줍니다.

     

    7. 귤껍질 활용방법 - 귤 껍질 표백제

    흰 빨래나 속옷을 삶을 때 표백제 대신 말린 귤껍질을 넣고 삶아 보세요. 귤의 테르페느이드 및 알코올 성분이 표백 효과를 낸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리고 간혹 귤껍질을 버릴 때 일반 쓰레기 인지 음식물 쓰레기인지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환경부에서 공식적으로 귤껍질을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해 두었어요. 앞으론 귤을 다 드시고 귤껍질을 버리시게 되면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하여 배출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귤 2~3개 정도면 성인 기준 일일 비타민C 권장량을 충분히 채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줘 겨울철 감기 예방에 좋고, 노화 방지와 피로 해소, 피부 미용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귤에 포함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돼 안구건조증, 야맹증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더 많은 귤의 효능은 아래 글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귤의 효능 알아보기

     

    귤 효능 및 효과

    귤은 동남아시아와 중국이 원산지인데, 우리 나라에서는 옛날부터 제주도에서 재배되어 해마다 동짓달에 귤과 유자가 상감께 진공(進貢) 되었다고 합니다. 조선 시대에는 우선 대묘(大廟)에 바

    cjsviru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