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영업용 화물차, 화물차 종류, 화물차 용어 알아보자

by 이제시작 2021. 10. 23.
반응형

영업용 화물차, 화물차 종류, 화물차 용어 알아보자

 

도로 위에 달리는 화물차들을 보면 모양이 각양각색입니다. 모양만 다른 것이 아니라 크기과 쓰임새도 모두 다르죠. 오늘은 화물차의 종류와 화물 용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화물 트럭 종류

카고트럭

사진

카고트럭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화물차입니다. 짐을 싣는 공간에 아무것도 장착이 되어 있지 않아 짐칸 안쪽이 훤히 보이는 트럭이죠. 부피가 크거나 무거운짐(나무,장재물,곡식 등) 등 화물의 부피나 모양새에 따른 제약에서 비교적 자유로운점이 장점입니다. 단,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고 만일 비나 눈이 오는 경우에는 반드시 방수포를 덮고 운행해야하며 화물결박을 확실히 해야 한다는 점이 약간 까다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탑차

사진

탑차는 도난방지의 위험이 있거나 규격제품을 눈이나 비로부터 보호가 가능한점이 큰 특징입니다. 의류,유제품,식자재,택배화물 등을 운송할 때 사용이되죠. 뒷문과 옆문을 통해 상하차 하기에 적합한 화물차입니다.

 

윙바디

사진

윙바디는 말 그대로 윙(wing) 날개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양쪽에 날개형태의 덮개가 장착되어 있어 물건을 싣고 내릴 때 옆 공간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부피가 큰 물건을 운반할 때 유용한 트럭입니다. 카고트럭보다 물건 상하차시 여유시간이 많은편이지만 탑차에 속하기 때문에 높이제한이 있어 물건을 실을 수 있는 양은 제한이 되어있습니다.

 

암롤/덤프

 

사진
덤프
사진
암롤

암롤과 덤프트럭은 모습은 비슷해보이지만 사용 목적이 다릅니다. 둘 모두 기울임이 가능한 트럭이긴하지만, 암롤트럭의 주 목적은 적재함을 탈거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덤프는 적재함 분리가 불가하지만 암롤은 적재함을 장착 및 탈거가 가능하여 계속 적재물을 옮겨서 운반할 수 있습니다. 쓰레기나 폐기물을 운송하는 차량에 쓰입니다.

덤프트럭은 적재함을 동력으로 기울여 적재물을 자동으로 내리는 토사 및 골재 운반용의 특수 화물차량입니다. 덤프트럭 또는 덤프카(dump car)라고도 하는데요. 다른 운반기계에 비해 기동성이 좋아 원거리 수송에 적합하고 흙,모래,자갈 등을 운반하기에 적당합니다. 적재능력은 2~50t 등의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적재함의 경사는 보통 유압으로 작동시키지만 기계나 수동인 것도 있으며 적재함의 경사방향에 따라 4종류로 구분됩니다.

 

트레일러 / 탱크로리 / 리프트 트럭 / 진개차

사진

트레일러 : 앞부분은 트랙터, 뒷부분은 컨테이너를 실은 차량입니다. 보통 추레라로 부릅니다.

리프트 트럭 : 적재함 뒤에 게이트가 달려있어서 무거운 중량의 물품을 싣는 차량입니다.

탱크로리 : 주유소나 화학물질 등을 운송하는 화물트럭 입니다.

진개차 : 쓰레기 차로 많이 사용됩니다. 압축진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조금은 생소한 화물업계의 전문용어

 

사진

화물업계에 있지 않는다면 일반인들은 트럭 용어가 생소할 수 있을텐데요. 화물업계에서 쓰이는 전문용어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빠레뜨

지게차 작업을 용이하게 하여 놓은 대화물 보관이나 수송을 위해 사용합니다.

 

호이스트

창고나 철도역 등에서 화물의 운반이나 공장에서의 기계 분해 조립에 사용됩니다. 로프 끝에 훅을 장치하여 화물을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까대기

'까대기 치다','까대기 하다' 라는 말을 쓰기도 하는데요. 이는 수작업을 의미하며 2.5톤 이하의 차량에서 사용하는 작업 방식입니다. 때에 따라서 대형차량에서도 종종 수작업을 합니다.

 

핫바짐

운행구간 중 적재공간의 여유가 있을때 합짐을 통해 부가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을 핫바짐이라고 합니다.

 

용차 / 탕발이

용차는 특정 회사에 소속되지 않은 트럭으로, 갑자기 필요한 운송짐이 생기는 공백을 대비하여 비정적인 화물을 운송합니다.

탕발이는 용차와 비슷한 개념으로 고정적인 일감이 아닌 건당 운임을 계산하는 일자리를 말하는데요. 즉, 운행 구간마다 따로 급여가 측정이 됩니다.

 

지금까지 화물차의 종류와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생소하기는 하지만 알아가는 재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은 영업용 차량을 운전하기 위해 필요한 화물운송 자격증에 대해 알아 봐야 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