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인기있는 전기자동차, 그 이유는?

by 이제시작 2021. 10. 15.
반응형

불과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전기자동차는 먼 미래의 이야기 같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동차 구입 시 전기자동차를 고려하게 되었는데요.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전기차! 오늘은 전기자동차의 매력과 보조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전기차가 다시 주목 받는다!

 

최근 유명 자동차 기업들이 다시 전기자동차 개발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세계적으로 배기가스 저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러한 관심이 친환경 연료 자동차로 확대되었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내연기관 자동차는 온실가스를 만들어 오존층을 파괴해 이상고온 유발, 미세먼지 등의 환경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요. 어떠한 방법이든지 배기가스 저감을 실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에 비해 역사는 깊은데요. 최초의 전기차는 1843년 스코틀랜드의 로버트 앤더슨이 발명하였으며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40년이나 빠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용화가 늦어진 이유는 바로 배터리 때문이죠. 하지만 최근 배터리 기술이 향상되면서 내연기관 자동차만큼 긴 거리를 주행할 수 있게 되었고 과거에 비해 충전속도도 줄어들어 사업성은 물론 사용자 편의도 높아졌습니다.

 

 

2. 전기자동차만의 매력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전기차 보급에 힘쓰고 있고 많은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지원금에도 불구하고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구매 비용이 높아 아직까지 대량 보급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꾸준히 전기자동차를 주목하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전기자동차가 주목받는 가장 큰 이유, 바로 친환경성과 유지관리의 용이함 때문입니다. 전기자동차는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예열로 인한 공회전이 필요 없고 매연을 배출하지도 않습니다. 또 엔진이 없기 때문에 소음도 나지 않습니다. 게다가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구조가 간단해 정비가 수월해지고 연료비도 저렴해 유지비 또한 낮습니다.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환경은 깨끗해지고 유지비는 절약되는 장기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3.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급대상과 신청방법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급 대상은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입니다. 또한 국가보조금 외에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자치단체 내에 거주하는 조건으로 보조금 지급 자격요건을 부여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전기자동차가 활성화 된 지역은?

 

여러 지자체에서 다양한 혜택과 보조금을 지원하면서 전기자동차 보급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전기자동차가 가장 활성화 된 대표적인 지역이라고 하면 제주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활성화를 넘어 도 전체가 전기차 지역으로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2016년 기준 국내 전기차 대수가 8,000대 가량으로 집계 되고 있는데, 그 중 절반인 약 4,000대를 제주도에서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2030년까지 전기차 100%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쉽지 않은 목표지만 이미 제주도는 충전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지자체의 꾸준한 관심과 노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의 푸른색 번호판의 주인공 전기자동차 고장 없이 오랫동안 탈수 있는 방법 중의 핵심, 전기자동차의 심장인 배터리 관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충전 후 급가속은 배터리의 적:

전기자동차 충전 직후에 급가속, 급브레이크는 배터리 효율을 떨어지게 합니다.

 

과한 충전 욕심은 독:

전기자동차 충전은 80%~90%까지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하게 충전하게 되면 배터리의 양극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고속 충전 적당하게:

계속된 고속 충전은 균일하게 충전되지 않으므로 한달에 한번은 꼭 완속으로 충전해 주세요.

 

최적의 주차장은 지하:

외부 주차 시 여름에는 내부 온도 상승으로 에어컨 가동 시 주행거리가 떨어지고, 겨울에는 배터리 방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전되기 전에 충전소:

충전 경고등이 켜진 상태에서 가속, 에어컨을 가동하면 10km만 주행해도 방전될 수 있습니다. 방전은 배터리 수명을 단축합니다.

 

전기차는 배터리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